• ‘사랑의 김장김치’에 담긴 ‘경제’
  • 박원배 | 985호 | 2018.12.06 13:52 | 조회 59 | 공감 0

                            


                     ‘사랑의 김장 나눔’ ‘따뜻한 김장김치 만들기’ ‘사랑의 김장김치 배달’ 

                                      ‘어울림 김장 나눔’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 대봉사


        

    김치를 만들어 전달하는 김장김치 봉사활동은 비용, 효과 등 여러면에서 가장 경제적인 봉사활동으로 볼 수 있다.

     <사진 : 삼성물산 제공>


    포털 사이트에서 김장이나 김치를 치면 쏟아지는 기사들의 제목이에요.

    이들 기사의 공통점을 찾아볼까요. 김장과 김치, 나눔과 봉사로 모을 수 있어요.

    기업이나 단체, 기관 등에서 김치를 만들고, 이것을 봉사활동으로 연결시키고

    있다는게 이들 기사의 공통점입니다. 가을에서 겨울 초입이면 여기저기서 벌어지는

    낯익은 행사. 그래서 별로 주목하지 않지만, 이런 행사를 경제의 눈으로 본다면

    어떨까요. 생각보다 많은 경제적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저비용·고효율 봉사

        김장김치 만들기는 적은 돈으로 높은 효율(만족도)을 올릴 수 있어서 봉사활동으로는 최적이라고 볼 수 있어요. 김장은 대한민국 사람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먹거리입니다.

    누구에게 주더라도 감사한 마음으로 받을 수 있겠죠. 모든 사람에게 꼭 필요한 먹거리 가운데 김치보다 더 효과적인 것은 찾기 어려워요.


    한때 큰 인기를 끌었던 연탄 나눔이 좀 시들해진 느낌이에요. 연탄 나눔도 쉽게 할 수 있는 봉사 활동이긴 하지만 비용 부담에다 운반이 쉽지 않고, 연탄을 사용하는 대상이 제한돼 있어요. 이에 비해 김장김치는 만들기 쉽고, 다른 먹거리보다 비용 적고, 실내외 구분 없이 만들 수 있어요. 그야 말로 경제적인 효과가 큰 게 김치 만들기입니다.

     

    누구나 가능한 봉사활동

     재능기부는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을 이용해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재능이란 남다른 능력이죠. 재능이 없는 사람들 은 봉사를 하고 싶어도 어려운 일. 하지만 김장김 치는 누구나 가능한 봉사활동입니다.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봉사활동이죠. 김 장김치 만들기만큼 원하는 사람 누구나 가능한 봉사활동 있나요?


     ● 농민에게 도움 되는 일  

    이렇게 만든 김치는 대부분 소외계층에게 전달됩니다.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일이죠.

    재료는 농민들에게 구입합니다. 농민들 역시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죠. 김장 봉사에 쓰이는 배추가 많을수록 농민들이 이익을 봅니다. 삼성물산 에서 만든 김장 배추는 모두 삼성물산 자매마을인 충북 보은군 탄부면에서 구입한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물산은 탄부면과 2003년 자매결연을 한 후 16년째 김장재료를 이곳에서 구입해 사용하고 있어요.

     

      두고두고 되새기는 감사

    무엇보다 김치는 오랫동안 전달한 사람의 마음 을 되새길 수 있어요. 다른 먹거리는 쉽게 상해서 바로 먹어야 해요. 좀 늦어서 상하기라도 한다면 뒤처리하는 과정에서 불평이 나올 수도 있겠죠.

    하지만 김치는 시간이 갈수록 맛이 익어가니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고, 보관하면서 먹는 내내 봉사한 사람들에게 감사할 수 있어요. 김치는 감사 기간이 길어요.


    이밖에 홍보 효과가 큰 것도 김장김치 봉사 활동 이 많은 이유. 김장은 여러 사람이 대형 공간에서 만들 수 있고, 이런 모습은 언론을 통해 널리 퍼집니다. 봉사 활동의 모습을 표현하는데 이보다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결론적으로 김장김치 봉사 활동은 가장 경제적인 봉사활동이다 !



    박원배(news@)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엄마는 시사박사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