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3.10.23 10:21
  • 수정 2023.12.20 12:28

'어린이도 읽는 경제신문', <어린이 경제신문>.

2023년부터 특별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문 활용한 종합 교육 프로그램인 <행복한 경제 NIE>. 이 교육의 핵심은 신문과 신문활용 교육(NIE)입니다.

1. 경제의 기본을 배웁니다.

2. 매주 발행하는 신문을 이용한 다양한 과정의 NIE 교육을 받습니다. NIE의 여러가지 유형 가운데 본 프로그램에서는 <시사논술> <마인드맵> <리얼-NIE> 등 3개 과정을 운영합니다.

3. 24시간입니다. 경제교육 15시간(15개 과정), 3개 NIE 활동 9시간입니다.

4. 교육 이수자는 지역별에서 오프라인 경제 교육 사업을 전개할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기존 지도사 가운데 이미 오프라인 사업의 추진 계획을 갖고 계신분들은 개인적인 능력 향상을 위해서라면 몰라도 자격 때문에 신청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5. 경제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어린이 경제신문에서 매주 개발하는 활동지와 PPT를 활용하면서 ‘행복한 경제’를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줍니다.

세상 어디에도 없는 이번 교육 과정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강사 양성 과정 개요

 

2. '경제 교육 과정'은 어떻게 구성돼 있나요?

(1) 경제교육 과정은 초~고교 교육 과정에 필요한 핵심 주제로, 모두 15개 주제 구성

(2) 1개 주제별 평균 1시간 강의

(3) 주제에 담긴 스토리, 주제별 핵심 개념, 생활에서 찾는 연관 개념, 퀴즈 등

(4) 특강은 NIE, 논술, 마인드 맵으로 경제 표현하는 사례와 실습 중심 교육

(5) 특강은 <어린이 경제신문>을 읽고, 이해하고, 강의에 필요

 

<15개 경제 교육 주제와 NIE 일정>

 

3. <행복한 경제교실 NIE>의 특징과 구성은?

(1) 초 중학생 대상 창의, 논리, 융합적 사고, 서술형 글쓰기, 진로개발 등에 도움을 주는 신문 기반 교육 프로그램(NIE-Newspapwe In Education)

(2) 고전이나 도서를 이용하는 기존 교육의 한계를 뛰어넘는 신문 중심 신개념 교육

(3) 매주 발행하는 <어린이 경제신문>의 기사를 교재로 활용하며, 특히 수강생들이 각자 좋아하거나 부족한 분야(논술, 읽기, 문해력, 마인드맵 등)에 맞춰 선택(프로그램 세분화)

(4)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글쓰기, 토론, 문해력 등 <꼭!> 필요한 능력을 키워주는 종합 논리 학습 프로그램

초등학생에게 생생한 시사문제를 통해 창의력, 논리력, 그리고 융합적 사고방식을 키워주며 서술형 평가를 준비하는 새로운 개념의 시사논술 학습지 꼭!이지 NIE 를 소개합니다

 

4. 궁금합니다.

[Q 1] 기존 경제교육지도사 과정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 게임을 빼고, 3개 과정으로 세분화한 신문 활용 교육을 추가했어요.

[Q 2] 이런 교육 과정을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어린이 경제신문이 큰 힘을 쏟고 있는 신문 활용 교육(NIE)의 확산을 위해 필수적인 교육 과정이며, 특히 지역별 사업자(시군구별 독점적인 오프라인 교육 담당자)에게 꼭 필요한 교육입니다.

[Q 3] 교육 과정 수료 후 활동 기회를 마련해 주나요?

A. 네. 수료 후 활동에 대한 의지가 있고, 스터디 등 준비를 한다면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해드립니다. 본사 플랫폼에서 온라인 강사 활동을 비롯해 꾸그, 웅진 등 외부 라이브 전문업체 강사 활동 기회도 마련해 드립니다. 무엇보다 지역에서 오프라인 사업 전개, 지역 오프라인 소속 강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Q 4] 특별한 강의 경험이 없는 데 수료후 강사 활동이 가능한가요?

A. 기존 NIE는 교육 후 활동이 매우 힘듭니다.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으면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기사의 선택, 활동지 제작과 배포, 강의 PPT 준비, 강의, 사후 관리 등을 강사 개인 능력으로 풀어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 강사는 제공하는 PPT 가운데 수강생 수준,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여기에 강사 본인이 보강하고 싶은 내용을 추가해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사는 강의와 사후 관리만 신경쓰면 됩니다.

[Q 5] 기존의 활동형 경제교육지도사 과정과 이 프로그램은 어떻게 연계할 수 있나요?

A. 기본은 신문 활용 교육입니다. 지속적이고, 강사가 부담없이 운영할 수 있습니다. 놀이와 게임형은 NIE 과정에 추가해서 진행하면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나중에 경험이 쌓여 운영 능력이 생긴다면 NIE 과정 / 놀이 경제 과정을 따로 운영합니다.

[Q 6] 향후 어떤 계획이 있나요?

A. 오프라인 연수(당일 출퇴근, 숙박 등)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방학 중 경제 캠프, 벼룩시장과 콩나물 키우기 등 소득 체험 등 다양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런 활동에서 강사로 활동합니다.

 

>신청하기

 

 

 

 

 

저작권자 © 어린이 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