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4.02.22 10:10

쳇GPT도 모르는 이야기


[학부모] 오는 4월 국회의원 선거(총선)를 앞두고 정치 뉴스가 쏟아지고 있어요. 이번 선거와 관련해서 초등학생에게 어떤 내용을 설명하면 좋을까요? 잘 활용하면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도 잘 알려주고, 현실 정치에 대한 관심도 높이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챗GPT] 초등학생에게 국회의원 선거를 설명할 때는 간단하고 쉽게 전달하는 게 중요해요. 몇 가지만 추려보겠습니다.

1. 국회의원이란? 나라를 대표하고 국가를 운영 하는 일에 참여하는 특별한 사람이에요. 그들은 국회라는 곳에서 일해요. 국회는 법을 만들고, 나라를 꾸려가는 행정부를 감독해요.

2. 선거는 무엇인가요? 선거는 국민이 뽑을 사람을 정하는 특별한 행사입니다. 국회의원 선거는 선거구마다 한 명씩을 투표로 선택해요.

3. 투표는 어떻게 하나요? 국민(유권자)이 마음에 드는 후보자에게 표를 주는 것이에요. 가장 많은 표를 얻은 후보자가 국회의원이 됩니다.

4. 왜 국회의원 선거가 중요한가요? 국회의원 선거는 나라를 운영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뽑는 일이에요. 국민이 마음에 드는 사람을 선택하면, 그는 나라를 더 나아지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챗GPT도 모르는 이야기

챗GPT에 “여당과 야당 후보자 가운데 누구를 선택해야 좋을까요?”라고 물으면 “저는 인공지능 언어모델로 좋아하는 정당이나 후보에 대한 의견을 가지고 있지 않아요”라고 대답해요.

챗GPT가 말하지 않지만, 국회의원 선거에서 정말 중요한 것. 적합한 후보를 고르는 것입니다. 이는 개인의 정치적 성향, 정책에 대한 평가, 특정 후보에 대한 믿음 등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자녀에게 알려주는 게 좋아요.

정치 행위는 매우 중요하고, 그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이번 선거에서는 후보자 공약을 놓고, 함께 토론하면서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박원배 기자


어린이경제신문 1243호

저작권자 © 어린이 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