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4.02.28 17:10

2024 꼭! 신년 특집 시리즈④

MBC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부활한 ‘할머니 손만두’. CJ제일제당이 재현한 이 만두는 판매 개시 8분만에 매진되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MBC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부활한 ‘할머니 손만두’. CJ제일제당이 재현한 이 만두는 판매 개시 8분만에 매진되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1. 부활한 ‘할머니 손만두’

얼마 전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 한 시청자의 특별한 사연이 도착했다. ‘갑자기 돌아가신 할머니께서 생전에 빚어 보내 주신 만두를 되살려 어머니께 드리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문제는 냉동실에 보관하던 할머니 만두가 몇 개 안 남았다는 것. 할머니 손만두의 맛은 기억하지만, 레시피는 없었다.

프로그램 제작팀은 만두를 CJ제일제당에 제공하고, ‘할머니 손맛’의 재현을 부탁했다. 회사 연구원들은 만두를 분석했고, 일반 재료와 다른 절임 갓·절임 배추 등이 들어있는 강원도 정선식 만두라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리고 한 달 동안 수없이 시도한 끝에, 가족으로부터 “할머니 손맛을 95% 재현했다”라는 평가를 받아냈다.

CJ는 이 만두 2천 개를 만들어 자체 마켓에 출시했고, 상품은 단 8분 만에 완판됐다. 할머니 손만두 매출액 전액(1,400만 원)은 어린이 보호단체에 기부했다.

특별한 스토리가 담긴 할머니 손만두를 정식으로 생산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시청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많은 이에게 감동을 준 ‘할머니 손만두 레시피’ 이야기. 여기서 떠오르는 또 다른 이야기가 있다.

11살에 할머니 레시피로 창업해 미국의 대표 사업가로 변신한 미카엘라 울머. [사진-미카엘라 울머 인스타그램 갈무리]
11살에 할머니 레시피로 창업해 미국의 대표 사업가로 변신한 미카엘라 울머. [사진-미카엘라 울머 인스타그램 갈무리]

#2. 할머니 레모네이드로 ‘창업의 문’ 열다

수백만 달러의 가치를 지닌 기업을 운영하는 미국의 미카엘라 울머(19세). 그녀는 열한 살에 회사를 만들었고, 현재 ‘미&더 비즈 레모네이드’(Me & the Bees Lemonade)의 최고경영자(CEO)로 일하고 있다.

미카엘라 울머의 출발점도 할머니다. 증조할머니가 남긴 ‘레시피’로 벌꿀 레모네이드를 만들어 청소년 기업가 행사장에서 ‘완판’을 경험했다. 여기서 힘을 얻어 샤크 탱크(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출연해 7천만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를 바탕으로 ‘할머니 레시피 벌꿀 레모네이드’의 본격 생산에 나섰고, 미국 대형 유기농 식품 체인점인 홀 푸드 마켓과 120억 원어치 공급 계약을 맺으면서 미국을 대표하는 ‘청소년 기업가’로 우뚝 섰다.

그녀의 회사는 벌꿀 레모네이드에 이어 박하 맛·생강 맛 레모네이드 등 다양한 상품을 홀 푸드 마켓, 더 프레시 마켓, 월드 마켓 등에 공급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꿀벌을 보호하는 환경단체에 본인 수익의 10%를 기부하고, 관련 행사에 적극 참여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에 꾸준히 노력을 기울이는 점 또한 그녀의 특징이다.

두 장면으로 읽는 경제

우리나라 ‘할머니 손만두’와 미국의 ‘할머니 꿀 레모네이드’를 비교하면서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다. 함께 만나보자.

① 공통점, ‘할매니얼’의 힘

할머니(할아버지)와 밀레니얼 세대의 합성어. 옛날 세대가 좋아하던 먹거리나 소품으로 젊은 세대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인기를 끄는 약과, 흑임자, 누룽지 등을 활용한 간식은 대표적인 할매니얼 상품으로 꼽힌다. 흘러 간 물은 되돌아오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경제에서는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과거가 현재를 만나 미래를 여는 특별한 시대. 바로 지금이다.

② 차이점, 창업 아이템 기록의 중요성

손만두와 레모네이드의 차이는 창업 아이템 기록(레시피)의 존재 여부. 이는 한국과 미국의 창업에 대한 인식과 문화 차이로도 볼 수 있다. 주변을 살피고, 관심을 두고, 기록하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 어느 순간, 멋진 창업 아이템이 될 수 있다. 맛있고, 신기하고, 재미있고, 특이하면 기록하자! 기록은 창업의 출발이고, 창업은 새로운 기회를 가져온다.

박원배 기자


어린이경제신문 1244호

저작권자 © 어린이 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