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허생전, “매점매석 나빠요”
  • 심사랑 어린이 기자 | 1049호 | 2020.03.18 10:46 | 조회 239 | 공감 0

    ‘코로나19’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사용해야 하는 것이 마스크죠. 하지만 마스크는 일반 시장에서는 ‘품절’이에요. 

    엄마 : 어제도 품절이더니오늘도 품절이네... 오늘도 집에만 있어야겠네.
    사랑 : 마스크 구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저도 오늘집에만 있어야 하나요?
    승아 : 이모, 안녕하세요. 사랑아! 밖에 나가 놀지 못할 줄 알고 내가 왔지.
    사랑 : 어서 와. 요즘 마스크를 구할 수 없고, 값도 오르고. 매점매석(대량으로 사들였다가 가격이 오를 때를 기다리며 팔지 않는 것) 때문이라는 뉴스가 많아. 

    ▶ 마스크대란과 허생전

    승아 : ‘마스크 대란’을 보자니 허생전이 생각나.
    사랑 : 허생전? 읽은 적 있는 데 잘 기억이 안 나.
    승아 : 조선 정조 시대, 실학자 박지원이 지은 소설이야. 양반을 풍자하고, 정치와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지.
    사랑 : 기억났어. 허생이 안성의 과일을 몽땅 사들여서 양반들이 과일을 못 사는...
    승아 : 잔치나 제사 지낼 때 과일이 꼭 필요했어. 
    사랑 : 양반들은 어쩔 수 없이 허생에게 시세의 10배를 주고서 과일을 사 가야 했어. 허생은 많은
    돈을 벌었지. 처음에 이 책을 읽었을 때 허생이 지혜롭다고 생각했어.
    승아 : 그렇지? 나도 처음엔 허생이 잘하는 건 줄알았어. 얼마 지나지 않아 허생은 자신이 번 돈으로 호미, 말총 등을 사서 제주도로 갔지. 그러자 제주도가 발칵 뒤집혔어.
    제주도는 물건이 귀해서 허생이 가져온 물건들을다 가져갔어. 칼, 호미, 말총 가격을 10배나 올렸는데도 말이야.

    ▶ 매점매석, 경제질서 무너뜨려

    사랑 : 그러게 말이야. 10배나 되는 물건을 사야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어땠을까? 지금 우리가 3백원짜리 마스크를 3천 원, 5천 원에 사는 것과 같은심정일 거야.
    승아 : 허생이 돈을 벌기 위해 한 사재기는 경제질서를 무너뜨리는 행동이었어.
    사랑 : 매점매석으로 국민이 손해를 보는 게 너무 억울해.
    승아 : 맞아! 예를 들어 과일 한 개에 10냥이라고 치면 매점매석 때문에 1백냥이라는 큰돈을 내는거잖아! 가격이 비싸서 필요한 만큼 구입하지 못하게 돼.
    사랑 : 허생의 지혜는 좋지만 매점매석은 나빠. 허생 때문에 사람들이 큰 손해를 보게 됐지.
    지금 마스크 대란 때문에 나도 발칵 뒤집히겠어!
    승아 : 박지원은 조선의 허술한 상거래와 함께 매점매석의 잘못을 지적하고 있어.
    “매점매석은 백성들을 해치는 몹쓸 방법이어서나라를 망칠 수 있다.”고 말야.

    ▶ 모두에 피해주는 사재기

    사랑 : 맞아! 매점매석은 모든 소비자에게 피해를 줘. 그래서 지금도 매점매석은 법으로 금지된 범죄야.
    승아 : 허생이 과일을 독점하고 사재기해서 판매한것처럼, 오늘날 우리도 마스크 사재기로 비싸진 가격 때문에 많은 피해를 보고 있어.
    사랑 : 코로나19 때문에 모든 국민에게 마스크가 꼭필요해졌어. 수요가 늘어나니까 가격이 오르게 되었는데, 가격이 오를 걸 예상하고 사재기 하는 사람이 많아졌지. 그 결과 마스크 가격이 5~10배 올라가도 마스크를 사기 힘든 지경이 되었어.
    승아 : 엄마는 요새 귀신보다 마스크 가격 치솟는 게 더 무섭다고 말씀하셔. 앞으로 마스크 가격은 더올라갈 수도 있어.
    사랑 : 마스크 매점매석으로 인해 생활이 불편해지고 불이익을 보게 됐어. 만약 마스크 값이 한 장에 만 원이 된다면? 어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 생각하기도 싫어.
    승아 : 매점매석을 계속 방치한다면 우리나라 시장의 균형과 성장이 위험해질 거야!
    사랑 : 그러면 안되니까 정부에서도 시장에 직접 개입한대. 무엇보다 빨리 코로나균의 활동이
    멈춰서 마스크 대란이 끝났으면 좋겠어!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왔다 갔다 하지 않아도 되고, 마스크를 필요한 만큼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해 돈을 덜 쓰게 될테니까.

    사랑이와 승아는 허생전을 시작으로 매점매석, 독점, 사재기 등 시장 경제에 혼란을 일으키는 나쁜경제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봤어요. 특히 개인의 욕심 때문에 일어나는 매점매석은
    나라 경제 전체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꼭 사라져야 할 행위라고 의견을 모았답니다.





    심사랑 어린이 기자(news@)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동화경제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